본문 바로가기
버섯, 약재

[약재 공부] '당귀'의 효능과 부작용

by 행복한티타임 2022. 5. 30.

당귀는 독특한 향이 좋아 잎을 고기 먹을 때 먹는 쌈 채소의 하나로만 알았는데, 당귀 뿌리는 한약 재료로 쓰일 만큼 효능이 아주 많다고 합니다. 그럼 당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당귀

 

당귀

 

한자의 뜻은 남편이 집에 돌아온다’라는 뜻이라고 하는데요. 시집가는 신부가 반드시 챙겨야 할 상비약(부인약)이라는 뜻에서 연유했다고 합니다.

 

대표적인 약용 식물인 당귀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원래는 깊은 산속에 자생하지만, 요즘은 약으로 쓰기 위해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. 뿌리는 20-25cm 정도의 길이로 자라며, 꽃이 피기 전인 7-8월이나 가을에 서리가 내린 후부터 눈이 내리기 전까지 뿌리를 캐서 햇볕에 말려서 씁니다.

뿌리가 굵고 향이 강한 것이 좋은 약재로 쓰인다고 합니다.

 

<동의보감>

모든 풍병, 혈병, 허로를 낫게 하며 궂은 피를 헤치고 새피를 생겨나게 한다. 징벽과 부인의 붕루와 임신 못 하는 것에 주로 쓰며 어혈이 속에 뭉친 것을 낫게 한다. 이질로 배가 아픈 것을 멎게 하며... 기혈이 혼란된 때에 먹으면 곧 안정된다...

 

한약재

 

 

당귀의 효능

 

◎ 여성질환 개선에 도움

당귀는 특히 여성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물로 알려져 있어 여성을 위한 산삼이라 불리기도 한다는데요. 여성의 자궁 내 혈액 순환을 좋게 해 자궁을 건강하게 하고 여성의 내분비 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을 줍니다. 또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 등 여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.

◎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

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확장 시키는 성분이 들어있는 당귀는 혈액 순환을 돕고 피를 맑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.

◎ 대장 활동에 도움

당귀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만성 변비에 효과적입니다.

◎ 빈혈 예방에 도움

조혈 작용에 필요한 비타민B, 인산, 비오틴 등의 성분이 들어있는 당귀는 혈액 내의 적혈구를 생성하고 혈액의 양을 늘려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또 빈혈로 오는 두통과 관절염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.

 

이외에도 당귀는 심한 기침이나 부스럼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.

 

당귀 잎

 

당귀 활용법

당귀는 술로 빚어 마시기도 하고, 당귀의 가는 뿌리를 차로 달여 마시기도 합니다. 또 당귀 잎은 장아찌로 만들거나, 고기를 구워 쌈으로 싸서 먹고, 겉절이로 무쳐서 먹어도 좋습니다.

당귀 술 : 당귀 뿌리를 썰어서 소주에 넣고 밀봉해 3개월 정도 뒤에 마십니다.

 

 

당귀 부작용

당귀는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 중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권하지 않으며, 모유수유 중인 경우에도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. 당귀는 부작용이 딱히 없지만, 설사가 나오거나 배가 더부룩 할 때는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.

 

 

 

댓글